바이오 주식 : 2023년 현황 및 하반기 전망
본문 바로가기
경제

바이오 주식 : 2023년 현황 및 하반기 전망

by 인사이트맨 2023. 6. 6.

바이오 주식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업종입니다. 특히 국내 바이오 기업들은 높아진 기술력과 글로벌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약 개발과 임상 결과를 성공적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2023년 현재까지의 바이오 주식의 동향과 하반기에 주목할 만한 종목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목차

  1. 바이오 주식의 동향
  2. 하반기에 주목할 만한 바이오 종목들
  3. 바이오 주식 투자 시 주의할 점
  4. 마무리

 

1. 바이오 주식의 동향

2023년에는 제약·바이오 업체들의 임상 결과 및 FDA 허가가 다양할 것으로 전망되어 기대감이 커지는 중입니다. 최근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은 높아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주요 학회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기업이 늘고 있어 주요 학회 일정에 대한 기대감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베스트 애널리스트가 꼽은 내년 바이오·엔터 업종 톱픽은? [2023년 증시전망⑤]

베스트 애널리스트가 꼽은 내년 바이오·엔터 업종 톱픽은? [2023년 증시전망⑤], 한경우 기자, 뉴스

www.hankyung.com

 

내용의 질까지도 높아지고 있기에 학회 이벤트는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임상단계는 1상, 2상, 3상으로 구분됩니다. 임상 1상은 소수의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안전성 검사를 하고, 2상은 소수 환자를 대상으로 유효성 검사를 하며, 3상은 다수 환자를 대상으로 약효와 장기적 안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사합니다.

 

 

2023년에는 특히 알츠하이머 신약과 바이오시밀러가 바이오 주식의 키워드로 꼽힙니다. 알츠하이머 신약은 미국 FDA가 2020년에 바이오젠의 아두캔맙을 승인한 이후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두캔맙은 알츠하이머 치료제로서는 18년 만에 승인된 첫 신약입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알츠하이머 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내년 초부터는 바이오젠의 후보물질 레카네맙을 필두로 여러 의약품들이 FDA로부터 승인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이오시밀러는 원래 의약품과 유사한 효능과 안전성을 가진 생물학적 제제입니다.

 

바이오시밀러 분야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 (IRA)의 수혜가 기대되는 데다,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20조원가량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휴미라 (아달리무맙)의 바이오시밀러 시장 개화가 예정된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2. 하반기에 주목할 만한 바이오 종목들

하반기에는 임상 결과나 FDA 승인이 예정된 바이오 종목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는 2023년 임상예정 제약·바이오 관련주로 편입된 몇 가지 종목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종목들은 임상 결과나 FDA 승인에 따라 주가가 크게 변동할 수 있으므로 투자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2-1. 펩트론 (95020)

펩트론은 펩타이드 공학 및 약효지속화 기술을 바탕으로 약효지속성 의약품의 설계와 제조기술 개발, 펩타이드의 합성기술 개발과 신물질 발굴 등을 수행하고 있는 바이오 기업입니다. 주요 파이프라인은 크게 전립선암 치료제, 말단비대증 치료제, 2형 당뇨병치료제, 퇴행성신경질환 치료제 등으로 구분됩니다.

 

펩트론은 2023년에 표적항암제 PAb-001 (ADC) 임상 1상을 진입할 예정입니다. PAb-001은 전립선암과 난소암 등에서 과발현되는 PSMA (전립선특이성막항원)을 타깃으로 하는 ADC (항체-약물결합체)입니다.

 

ADC는 암세포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와 암세포를 죽이는 약물을 결합한 형태로, 암세포에만 약물을 전달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치료효과를 극대화하는 기술입니다. PAb-001은 PSMA를 타깃으로 하는 ADC로서는 세계 최초로 개발되었습니다.

2-2.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288330)

브리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 제제 제조업 및 의학 및 약학 연구개발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바이오 벤처회사입니다. 현재 특발성 폐섬유증과 표적치료제의 타깃인 암 질환을 집중 질환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중장기적으로 개발한 신약을 직접 판매하는 상업화 단계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이나, 단중기적으로 신약후보 물질을 임상 개발 단계에서 기술이전하여 매출 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브리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2023년에 이중 돌연변이를 타깃 하는 BBT-207 임상 1상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BBT-207은 비소세포성 폐암 (NSCLC) 환자의 10% 이상에서 발견되는 EGFR (상피성 성장인자 수용체)와 HER2 (인간 상피성 성장인자 수용체 2)의 이중 돌연변이를 표적으로 하는 표적치료제입니다.

 

이중 돌연변이는 기존의 EGFR 억제제로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BBT-207은 이중 돌연변이에 특이적으로 작용하여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 BBT-209 (샤페론), BBT-301 (셀라이온) 등도 임상 1상 진입할 예정입니다.

2-3. 바이젠셀 (950210)

바이젠셀은 신규 의약품 등의 연구개발, 면역세포치료제 의약품 등의 개발과 제조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바이오 벤처회사입니다. 다양한 종양과 난치성 질환을 치료하는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여 세포 치료제 전문기업으로의 성장 비전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산모와 태아 사이의 면역관용을 유지하기 위해 풍부한 면역조절 환경에 있는 제대혈에서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계 최초의 골수성 억제세포 (MDSC) 증식에 성공하여 면역억제 세포치료제 상용화 단계에 있습니다.

 

바이젠셀은 2023년에 림프종 및 고형암까지 유발하는 EBV (엡스타인바 바이러스)을 타깃 하는 VT-EBV-N 임상 2상을 완료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VT-EBV-N은 강화된 감마델타 T 세포치료제로, EBV에 감염된 암세포를 인식하고 제거하는 면역세포입니다. EBV는 다양한 암 질환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로, 현재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습니다. VT-EBV-N은 임상 1상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하였으며, 임상 2상에서도 좋은 결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2-4. 유한양행 (000100)

유한양행은 1926년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제약회사로, 의약품, 화학약품, 공업약품, 수의약품, 생활용품 등의 제조 및 매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요 사업부문은 약품사업부문, 생활건강사업부문, 해외사업부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의약품사업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렉라자, 안티푸라민, 삐콤씨, 듀오웰, 코푸시럽 등이 있고 이외에도 에이즈치료제, C형 간염치료제, 항생제 등을 수출사업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유한양행은 2023년에 알츠하이머 신약 후보물질인 YH-1485의 임상 3상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YH-1485는 알츠하이머 치료제로서는 국내 최초로 임상 3상에 진입한 의약품으로, 기존의 아두캔맙과는 다른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YH-1485는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에서 쌓이는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 단백질을 동시에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임상 2상에서는 안전성과 유효성을 모두 입증하였습니다. 임상 3상에서도 좋은 결과를 보일 경우 FDA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바이오 주식 투자시 주의할 점

바이오 주식은 임상 결과나 FDA 승인과 같은 이벤트에 따라 주가가 크게 상승하거나 하락할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오 주식 투자 시에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 바이오 주식은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바이오 주식은 신약 개발과 임상 시험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단기적인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임상 결과나 FDA 승인과 같은 이벤트는 예측하기 어렵고, 결과가 나와도 시장 반응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오 주식 투자 시에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기업의 파이프라인과 기술력, 시장 규모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 바이오 주식은 리스크가 높습니다. 바이오 주식은 임상 실패나 FDA 거절과 같은 부정적인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주가가 급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사의 신약 개발이나 특허 소송 등의 외부 요인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오 주식 투자시에는 리스크 관리를 위해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거나 손절선을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바이오 주식은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바이오 주식은 의학과 약학과 관련된 전문 용어와 개념들이 많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임상 결과나 FDA 승인과 같은 이벤트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바이오 주식 투자 시에는 기업의 연구 보고서나 학술 논문, 전문가의 의견 등을 참고하거나 교육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마무리

이상으로 바이오 주식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바이오 주식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업종으로, 다양한 신약 개발과 임상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오 주식 투자시에는 장기적인 투자와 리스크 관리,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 글이 바이오 주식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