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수소차 정책 및 향후 전망
본문 바로가기
Issue

2023년 수소차 정책 및 향후 전망

by 인사이트맨 2023. 3. 4.

2023년 수소차 정책에 대해 향후 전망을 향후 영향에 대해 살펴 보고 수소차 정책에 대한 의견을 소개하겠습니다. 

 

■ 무공해 자동차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전기·수소차 구매자금을 지원

■ 2030년까지 수소버스와 트럭을 각각 2만대와 만대 보급하는 것을 목표

 

수소차 정책에 대한 향후 영향은?

 

수소차의 시장 점유율과 인지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소전기차는 현대자동차의 넥소(NEXO)와 토요타의 미라이(Mirai) 등 소수의 모델뿐이지만, 앞으로 다양한 제조사와 모델이 출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공공기관과 대형 기업 등에서 선도적으로 수소전기차를 도입하면서 일반 시민들에게도 친숙해질 것입니다

 

인프라의 확충과 발전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현재 국내에는 약 50개의 수소충전소가 운영되고 있으나, 그 중 대부분은 서울과 경기 지역에 집중되어 있어 지역간 격차가 심합니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충전인프라를 확대하고 개선할 계획이므로, 이러한 문제점은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과 함께 재생에너지 기반의 친환경적인 수소생산 방식도 활성화될 것입니다.

 

탄소중립 실현과 에너지 자립에 기여할 것입니다. 수소전기차는 배출 가스가 없으므로 기후변화와 대기오염 문제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국내외에서 발생하는 청정수소를 활용하여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국가의 에너지 안보와 자립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수소차 정책에 대한 의견

 

저는 2023년 수소차 정책이 수소경제의 성장과 환경보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충전 시간이 짧고 주행거리가 길며, 배출 가스가 없는 친환경적인 자동차입니다. 또한, 수소는 재생에너지와 연계하여 청정하게 생산할 수 있으므로,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정부가 수소차 보급과 인프라 확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판단 되지만 이러한 정책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과제를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첫째, 수소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현재 수소는 저장과 운송이 어렵고 폭발 위험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거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저장·운송 기술의 개발과 교육·홍보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둘째, 수소의 경제성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현재 수소차의 가격은 전기차나 내연기관차보다 비싸며, 충전비용도 높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이 함께 연구개발과 생산량 증대 등의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2023년 수소차 정책은 국가와 사회에 유익한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성공 여부는 위에서 언급한 과제들을 얼마나 잘 해결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앞으로도 정부와 기업 및 시민들이 함께 협력하여 수소경제를 발전시키기를 바랍니다.

댓글